얼마전까지 포스트 하던 모바일 영상 서비스의 미래상에 대해서 또 하나의 포스팅 이다.. 너무 드문 드문 하니 뭐 연결 안 시켜도 될 듯 하다.

가끔 생각나면 적기로 했다. - 이런걸 포기라고 하는 것일까...

영상 서비스의 본질을 생각해 보자. 영상 서비스는 고객에게 어떤 결과값을 주는 것일까? 너무 단순한 질문이지만 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고객이 영상 서비스를 보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바로 "시각적인 즐거움" 을 얻기 위해서다. 시각적인 즐거움을 통한 말초신경의 자극 이니, 감정의 순화 니.. 이런건 다 시각적인 즐거움을 얻고 나서라는 이야기다.

그럼 사람들은 어떤 영상에서 시각적인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장르의 영상 비교


각 장르의 영상 을 비교해 보자. 뭐 급조한 거라.. 대충 만들었어도 이해 부탁한다. 어떤이는 첫번째 섹시 영상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고, 어떤이는 예술 영상, 어떤이는 엽기 영상에서 유쾌함과 재미를 느낄 것이다. 왜냐면 사람의 Need 는 모든 사람이 동일한 게 아니므로.

그렇다면 해답은 무엇인가? 쉽고 빠르고 정확한 검색을 통해서 모든 사람들이 자기가 즐거워 할 수 있는 영상 컨텐츠를 볼 수 있는 게 답이 아닐까?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지만, 모바일 이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 까지 해야 한다는 게 안타깝긴 하지만.

하지만, 이때껏 모바일 영상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Need 를 너무 섹시영상 쪽으로만 몰아 왔다. 왜냐면 그것만이 쉽게 흥미도를 높이고 돈을 끌 수 있으니까. 섹시 한쪽으로만 몰아가니 검색의 필요성도 그다지 없었다. 하지만 섹시영상 만이 영상 서비스의 전부는 절대 아니다.

현실적으로 봤을 때 CP 에게 예술, 엽기, 섹시, 풍경, 등등 모든 영상에 대한 저작권을 구매해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영상에 대한 검색 서비스를 만들어라. 라는 주문은 불가능 한 주문이다. 세상에 어느 누가 손해를 보며 장사를 하겠는가? 나 같아도 제일 돈 많이 되는 컨텐츠에만 투자 할 것이다.

여기에서 나오는 해답은 UCC 일 것이다. 사용자가 직접 컨텐츠를 만들게 되면 다양한 영상을 제어할 수 없는 양으로 공급할 수 있지 않겠는가? 라고... 이렇게 흘러가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저작권이니.. 뭐니 문제점도 나오고 계속 흘러가겠지?

뭐 이후의 해답은 아직 없는 듯 하다. 아니 이까지만 생각하련다. 하지만 훌륭하신 기획자 님들께서 이 답을 풀어 주실 듯 하다.. 단, 훌륭하신 기획자님들께 단 하나의 부탁만 드리고 싶다. "제발 제가 만드는 컨텐츠 만큼은 상업적으로 이용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내 순수한 마음이 돈으로 짓밟히는 건 너무 싫다.
Posted by tigger103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