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핵심 가치

Mobile 단상 2007. 3. 5. 14:05
모바일 영상사업의 미래상을 연재를 해야 하는데.. 그 동안 회사를 옮겨 버렸다.. 덕분에 모바일 영상사업이랑 조금은 멀어졌다. 하지만, 그래도 이 때까지의 내 know-how 를 지금 남겨 놓지 않으면 3달 내에 다 잊어 먹을 꺼 같다. 해서 좀 열심히 연재 해 보기로 했다.. 따라서, 당분간 안습의 연재 가 계속 될 예정이나, 그것두 게으른 나에게는 오늘 오후 까지의 일정일 지 모른다.

핵심가치

1. 컨텐츠가 아닌 서비스로의 전략적 구조
   얼마전(??? 2달전..ㅋㅋ) 포스트에서 열심히 주절 댔으니 생략 하기로 한다.

2. 자발적 참여를 기초로 하는 기술구조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기초로 하는 기술 구조가 확립 되어야 한다. D/B 도 그렇고 개발 범위도 그렇다.  현재까지의 모바일이 기술 중심적 구조로 흘러 왔다? <-- 요건 아니라는 거다. 누가 자신있게 모바일이 기술 중심의 사업적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가? 현재까지의 모바일 컨텐츠 사업은 전부 "노가다 중심의 기술 구조" 와 "고객을 우롱하는 사기성 중심의 사업구조" 로 흘러 왔다. 세상에 내가 산 제품이 뭔지도 모르고 돈을 지불하고 돈을 지불했는지도 모르는 사업구조는 모바일 밖에 없을 것이다.
 이제는 바뀌어야 하지 않겠는가? 훨씬 더 투명하게, 훨씬 더 명백하게, 훨씬 더 기술 중심으로.. 그러면 돈이 안 된다고? 그래서 사업하기가 힘들다고? 그렇게 생각하는 당신들이, 고객이 핸드폰으로 nate 버튼만 누르면 돈 든다는 불안감을 안겨주고 있다. 당장 지금!  적어도 nate 버튼을 누르면 돈이 든다 라는 인식에서 nate 버튼을 누르면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3. 비용대비 효과적인 확장성
   모바일이 이때껏 기술 중심의 사업이 아니긴 했지만, 분명히 기술집약적 사업인건 사실인 거 같다. 적어도 wap 이나 vm 을 개발을 해야 컨텐츠를 구성할 순 있긴 하니까. 뭐 이것도 어려운 기술이다. 라고 하면 할 말은 없다만, 그거 할 줄 아는 게 훌륭한 Developer 라고는 말 못하겠다. 어찌되었건, 각론하고, 이제는 매번 생기는 상황에 대해서 노가다로 바꾸고 사용자에게 Refresh 혹은 Re-Download 를 강요하는 구조에서, 매번 생기는 상황에 대한 확장성이 보장되는 구조로의 기술적 진보가 있어야 한다. 어려운가? 하지만 하긴 해야 한다. 개발 기간 좀 더 걸리더라도, 개발 기간 한달 추가가 수정기간 1년을 없앨 수 있다면 그렇게 바꿔야 하지 않을까? 한달 돈 못벌더라도, 기술 인프라를 구축하자...
 
4. Multi-Device 수용
   말 할 가치도 없다. 핸드폰만 모바일인가? PDA 까지만 모바일인가? 무선 인터넷이 적용되어야 할 Device 는 무궁 무진하다. 어렵다고 해서  Device 확장, 시장 확장을 고려하지 않고, 지금 있는 시장이 red ocean 이니 못 팔아 먹겠다고 우는 건 말 그대로 어린아이 투정이다. 기술적 infra 가 아직 구축되어 있지 않다고? 그럼 그 infra 를 구축하는 사업을 하면 되겠네. 한방에 돈 벌 생각 마라. 1,000만원을 투자하면, 800 만원은 까먹고 200 만원 투자한 걸로 1,200 만원을 버는 게 IT 사업일 수 있다. 모든 모바일 기기는 Visual 한 영상 컨텐츠를 필요로 한다는 걸 절대!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5. 공동저작, 접합기능
  요즘은 누구나 떠벌리고 다닌다.. Prosumer 의 시대라고.. 사용자가 컨텐츠를 만들고, 또 그 사용자가 컨텐츠를 소비하는 세상이라고. 거기에 잊어서는 안 될 단어가 바로 집단지성이다. UCC 는 떠들지만, 집단지성은 왜 안 떠드는가? Mash-up 은 왜 안 떠드는가? web 2.0 시대의 트랜드는 UCC 만이 아니다. 위키피디아를 잊지 마라, 딜리셔스를 잊지 마라. 영상 서비스에도 집단 지성을 도입하는 사례들은 얼마든지 있다. 유튜브가 단지 UCC 이기 때문에 떴는가? 아니다. 사용자들이 이뤄낸 영상컨텐츠로 만든 집단 지성이라고 보는 게 더 적합하다. 내가 갖고 싶은 정보들은 너무 너무 많으나, 단순히 영상 정보만 해도 너무 너무 많다. 그리고 너무 너무 다양하고, 일반적이지 않으며, 제공수준이 꾸준히 될 수 없는 자료들을 나는 원한다. "모 연예인 공연중 가슴 노출" <-- 이 영상자료.. 나는 원한다. (속물이라고 욕하지마라. 솔직히 원한다...ㅡㅡ; ) 하지만, 저 자료는 일반적이지 않으며, 단발성의 컨텐츠다. 그러면 이 컨텐츠는 사업자가 지속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는 컨텐츠는 아니다. 그렇다면 답은? 그렇다.. 사용자들이 집단적으로 올리는 여러가지 컨텐츠를 단발성으로 접합 하는 것 만이 길이다. 사용자들이 올리게 만드는 방법은?
그건 나도 모르겠다. 하지만, 거기에 대해서는 또 다른 사람들이 많이 고민해 주겠지....
Posted by tigger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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