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단상..

성공학 2008. 1. 22. 09:52
1. 소비자는 아무렇게나 해야 한다.... 아무런 거리낌 없이... 아무렇게나.. 그 권한을 사업자가 소비자 교육을 핑계로 침범하면 안된다. 예를 들면, 소비자는 웹 검색시 자기가 알고 싶은 단어만 입력해야지, 복잡한 조건식을 외울 필요가 없는 것이다.

2. 소비자는 자신의 정보를 공개 하거나, 자신의 행동 반경을 공개 하고 싶어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정보와, 행동반경은 궁금해 한다. 예를 들면, 나는 이번 연휴에 부산에 언제 내려갈지 공개 하고 싶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은 언제 내려가는 지 정확한 데이터가 궁금하다.

3. 소비자는 상품의 생산 원가 보다 낮은 가격을 원한다. 예를 들면 생산 원가 10,000 원 짜리
 츄리닝을 5,000 원에 판매 하면 좋아 한다.

4. 하지만 그것이 극히 낮아서 별 가치 없는 가격일 경우에는 신경 쓰지 않는다. 누구도 껌값의 원가를 궁금해 하지는 않는다.

5. 반대로 극히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질 경우는 생산 원가 따위는 상관 없다. 구찌 핸드백은 생산 원가와는 전혀 상관 없다.

6. 소비자는 Action 을 싫어 한다. 제일 가까운 곳을 가장 선호하며, 손가락 하나 움직이기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나는 5분 거리 이마트 보다는 집 바로 밑에 있는 편의점에 간다.

7. 소비자는 기업이 주는 홍보성 정보를 다 믿지는 않는다. 하지만, 별 특이 사항이 없다면, 내가 10번 광고를 본 제품을 1번 본 제품보다 더 신뢰 한다. 또한 광고비로 많은 돈을 들인 제품을 더 신뢰 한다. TV 광고 나온 제품을 무가지 신문 광고에 나온 제품보다 훨씬 신뢰 한다.
Posted by tigger103
l